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교육운영관리시스템

교육안내

과정개요

과명산업시장조사분석
교육기간2017-11-15 ~ 2017-11-17
교육장소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서울분원 1층 교육장
수강인원30명
교육비500,000
준비물없음 (교재 제공)

[ 산업시장조사분석 ] 세부내용

교육목적
- 본 과정은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기업의 경쟁력 및 기존사업의 성숙화(피로화)에 대응할 수 있는 신규사업 개 발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함.

- 사례 중심의 강의와 실습으로 신규사업 개발전략 수립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장정보조사.분석 능력 및 사업타당성 분석 능력을 향상함.

교육내용

일차 교육내용
1일차09:30 ~ 16:30 ○ 시장조사분석개론(기본)
- 시장조사 개념
- 시장조사 Process
- 시장조사 내용 및 구성요소
- 시장조사 방법
- 시장조사 자료원천(유용한 source)
○ 마케팅 조사 및 방법론
- 마케팅 핵심개념
- 마케팅 환경과 의사결정
- 마케팅 믹스의 정의와 모형들
○ 7 Tools 모형
- Matrix Data의 해석
- 적용사례 및 실습
2일차09:30 ~ 16:30 ○ 신규유망사업발굴
- 21C 환경의 변화와 신규사업의 필요성
- 전략적 유망사업 아이템 발굴 기법 및 프로세스
- 전략적 유망 R&D 과제 발굴 기법 및 프로세스
- 유망 사업아이템 발굴 사례
○ 마케팅 조사 및 방법론
- 마케팅 핵심개념
- 마케팅 환경과 의사결정
- 마케팅 믹스의 정의와 모형들
○ 7 Tools 모형
- Matrix Data의 해석
- 적용사례 및 실습
3일차09:30 ~ 16:30 ○ 사업타당성평가 개요
○ 영업성과의 추정
- 재무제표의 이해
- 재무분석 이론 및 사례실습
○ 비용의 이해와 적용
- 비용과 원가/공헌이익과 CVP분석
- 손익분기점의 이해 및 사례 실습
○ 사업타당성평가 개요
○ 영업성과의 추정
- 재무제표의 이해
- 재무분석 이론 및 사례실습
○ 비용의 이해와 적용
- 비용과 원가/공헌이익과 CVP분석
- 손익분기점의 이해 및 사례 실습

강사

  • 김은선
  • 김은선
  •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
  • 박창걸
  • 박창걸
  •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
  • 손종구
  • 손종구
  •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
  • 조영덕
  • 조영덕
  •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
  • - 현)지알아이리서치 연구부 연구위원
    - 한국리서치 차장
    - 오알씨코리아 실장
    - 나우앤퓨처 부사장
    - 모비콤 부사장
  • 최윤정
  • 최윤정
  • -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사업기회분석실장